토핑 경제의 부상: 나만의 개성을 더한 커스터마이징 소비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운동화, 내 취향에 맞춰 조합한 카페 메뉴.요즘 소비는 ‘정해진 옵션’보다 내가 만드는 선택지에 집중되고 있어요.이런 흐름을 바로 토핑 경제(Topping Economy)라고 부릅니다.🧠 왜 지금 이게 이슈인가?MZ세대를 중심으로 ‘개성’과 ‘선택권’이 중요해지면서, 소비자는 이제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게 아니라 직접 조합하고, 선택하고, 창조하는 방식을 원해요.브랜드는 ‘틀에 박힌 제품’보다 ‘토핑 가능한 옵션’을 제공하면서 소비자와 함께 만드는 경험을 추구하고 있죠.🔥 사람들이 놓치는 핵심토핑 경제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구조 변화제품 생산보다 ‘선택 경험’ 자체가 경쟁력커스터마이징은 소비자의 만족도 → 충성도로 직..